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임청각소개
예약전화
054.859.0025
계좌번호
농협 352-0455-2477-73
예금주명:김호태
인사말
현재위치 >  임청각소개   >   인사말  

인사말

500년간 유구한 역사와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의 중심 임청각
임청각은 한국관광공사가 인증한 우수한옥체험 숙박시설로 한옥스테이 인증을 받은 전통한옥입니다.
임청각은 500년 역사를 가진 고택으로 영남산 기슭의 비탈진 경사면을 이용하여 계단식으로 기단을 쌓아 지어진 전통한옥입니다.
임청각은 우리나라 현존하는 살림집 중에서 가장 큰 규모입니다.
세칭 99칸 기와집으로 알려진 이 집은 안채, 중채, 사랑채, 사당, 행랑채는 물론 아담한 별당(군자정)과 정원까지 조성된 조선시대의 전형적인 상류주택이었습니다 일제시대 철도 부설 때 50여 칸의 행랑채와 부속건물을 철거당하고도 이런 규모를 보여주는 99칸 집이었습니다.
500년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임청각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조선 세종(世宗:1418∼1450)때 영의정을 지낸 이원(李原:1368∼1429)의 여섯째아들인 영산현감 이증(李增)이 이곳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여기에 자리잡음으로써 입향조가 되었고 이증의 셋째아들로 중종 때 형조좌랑 을 지낸 이명(李?)이 지은 별당형 정자입니다.
"임청각"이라는 당호는 도연명(陶淵明)의 <귀거래사(歸去來 辭)>구절에서 따온 것입니다 귀거래사(歸去來辭) 구절 중 ‘동쪽 언덕에 올라 길게 휘파람 불고, 맑은 시냇 가에서 시를 짖기도 하노라.’라는 싯구에서‘임(臨)자’와 ‘청(淸)자’를 취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의 중심에서 오직 나라를 되찾고 민족을 지키기 위한 삶을 불태우신 이상룡선생의 생가입니다.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의 중심에서 오직 나라를 되찾고 누구보다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석주는 경제적 풍요와 종손으로서의 권위를 보장받은 사람이었지만 현실에 안주하려 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고난의 길을 자처했고, 일제의 국권침탈에 대항하여 독립운동에 일생을 바친 실천적 지성이었습니다.

어머니의 숨결이 느껴지는 곳
대한민국의 혼을 내뿜는 곳
전통적인 기품에 서정적 선율을 간직한 곳
낭만의 운치와 마음의 여유와 살아있음을 감사하게 되는 곳입니다.
상단으로

주소 : 경북 안동시 임청각길 63(법흥동 20-3) | 대표 : 이항증
예약전화 : 054-859-0025 | 이메일 : kingma22@hanmail.net

Copyright © 임청각. All rights reserved.

>